반응형
MZ세대, 디지털이 편한 세대
그중에서도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는 그들만의 독특한 SNS활용법이 있다.
커스터마이징
니즈에 따라 플랫폼별 용도를 구분하여 활용하고, SNS별로 다른 컨셉과 말투 사용한다.
- 인스타그램
- 인스타스토리
- 네이버밴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틱톡
-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법 : 포트폴리오
인스타그램을 시각적인 강점 적극 활용
취업/대외활동을 위해 자신의 관심사 또는 작업물을 기록
부계정을 만들어 포트폴리오처럼 활용
인스타스토리 활용법 : 아카이빙
- 24시간만 게시되는 인스타 스토리의 휘발성 활용
- 고민 없이 편하게 게시 가능
- 날것의 게시물, 필터링 없는 진짜 취향을 기록 및 아카이빙
Z세대가 인스타스토리를 선택한 이유
일상을 콘텐츠화 하는 것은 물론,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좋기 때문
원하는 사람이나 온라인인 친구를 찾고 이들과 소통하기 쉽기 때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와 같은 기능으로 친해지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
네이버 밴드 활용법 : 온라인 스터디 플랫폼
-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면서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밴드에 Z세대 가입
- 폐쇄적인 특성을 활용해 개인 정보를 드러내지 않고 취미모임, 취업 스터디 등을 하는 플랫폼으로 사용
- 챌린지 미션 카드 기능 등을 적극 활용
트위터 활용법 : 생활정보 게시판
- 각종 생활정보를 스크랩하고 보는 채널로 활용
- 덕질하는 Z세대에게는 정보수집 및 공유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플랫폼으로 활용
- 유용한 봇들을 구독하고 정보 수집
- 실시간 트윗으로 실시간 트렌드 파악하는데 활용
페이스북 활용법 : 뉴스 스탠드
- Z세대 입맛에 맞는 뉴스를 볼 수 있어 포털 대신 페이스북 통해 뉴스 기사 접함
- 기존 언론사 또는 유사 언론사 페이지를 팔로우하여 피드에 뜬 뉴스를 챙겨보는 용도로 활용
틱톡 활용법 : 트렌드 리딩
- 각종 챌린지, 밈 등 가장 핫한 트렌드를 접하고 새로운 놀이를 즐기는데 활용
- 영상을 활용한 가벼운 소통 수단으로 사용
Z세대가 틱톡을 활용하는 방법
검색 탭으로 다양한 Z세대 트렌드 모니터링
실시간 인기 주제 및 챌린지 해시태그로 확인
데일리룩 검색으로 Z세대 패션 트렌드 확인
HOWTO 영상확인
메이크업, 요리 레시피 등을 단계별로.
AR필터로 놀기
잠수함게임, 세균박멸 게임 등
유튜브 활용법 : 맞춤형 정보 획득
- 주도적으로 알고리즘 활용한다.
- 일부러 검색, 시청기록 삭제 등으로 알고리즘 변경 및 관리하고, 보기 싫은 광고는 적극적으로 숨김으로 편리하게 정보를 받아 본다.
테어날 때부터 디지털이 익숙한 Z세대들에게 SNS는 필수이자 자연스러운 소통의 장이며, 이를 넘어 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세대별로 SNS를 사용하고 있지만, Z세대의 SNS활용법이 더 의미 있는 이유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플랫폼별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이는 트렌드가 되어 브랜드의 비즈니스 및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친다.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Z세대의 브랜드 사랑법 (0) | 2021.12.07 |
---|---|
MZ세대가 반응한 언택트 활동 (0) | 2021.12.07 |
MZ세대가 열광하는 트렌드 (0) | 2021.12.07 |
MZ세대가 일하는 방법 (0) | 2021.12.06 |
Z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1.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