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MZ세대가 열광하는 트렌드

by 샤나엘 2021. 12. 7.
반응형

MZ세대는

  • 최신기술과 디지털에 민감한 세대
  • 스마트폰 활용을 가장 잘하는 세대
  • SNS를 기반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주체

 

MZ세대가 열광하는 트렌드

  • 인플루언서블
  • 챌린저
  • 컨셉친
  • 선한 영향력
  • 친환경 / 에코템
  • 리셀 트렌드
  • 살롱문화
  • 콜라보
  • 커스텀과 굿즈
  • 구독 서비스

 

인플루언서블

MZ세대는 개개인이 유명인이 아니지만 인플루언서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인플루언서처럼 행동하며 SNS를 적극 활용하여 원하는 것을 이루거나 변화를 이끌어낸다.

 

챌린저

MZ세대는 소소한 도전으로 일상을 가꾸는 것에 열광한다.

다른사람에게 보이는 나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돌보는데 더 집중하며

특히 코로나19로 크게 달라진 일상에 도전의 힘과 재미 요소를 더해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컨셉친

컨셉친이란, 컨셉트와 친구의 합성어로 취향과 가치관이 잘 맞는 친구를 뜻하는 말이다.

컨셉친들은 같은 세계관으로 팬덤을 형성하여 다양한 콘텐츠로 소통한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관이고

그들이 몰입하여 놀 수 있는 판을 깔아줘라.

 

선한 영향력

일방적인 희생은 없다!

MZ세대는 자신이 존중받고 싶은 만큼 다른 이도 존중해야 한다고 믿는다.

모두가 정당한 대가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구도 피해 입지 않길 바라며 착한 유난을 떤다.

 

친환경 / 에코템

MZ세대는 어릴 때부터 주요 사회 이슈들을 겪으며

환경, 인권,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환경 보호 이슈에 민감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고

SNS를 기반으로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리셀 트렌드

MZ세대는 제2의 소비자인 세컨슈머이자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대안을 찾아 즐기는 소비자이다.

그들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서 중고거래를 즐기며 리셀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살롱문화

비대면, 온라인 만남이 일상이 되면서 사회적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오프라인 커뮤니티 문화가 확산 및 증가하고 있다.

MZ세대는 공통된 취향과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이며,

핵심 콘텐츠와 재미가 더해진 살롱문화를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화의 장으로 본다.

 

콜라보

MZ세대는 이색적인 경험에 열광하기 때문에 소비에도 신선함과 재미를 추구한다.

그래서 브랜드들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신제품들을 끊임없이 선보이고 있다.

 

커스텀 / 굿즈

MZ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즐거움을 얻고자 한다.

그래서 MZ세대에게 커스텀/굿즈는 판촉물을 넘어 한정판, 수집의 대상이 되었고,

나만의 것이라는 소비심리를 자극하며 MZ세대만의 커스텀/굿즈 문화를 형성했다.

 

구독 서비스

구독 서비스는 MZ세대가 열광하는 새로운 소비 방식이다.

그들은 필요한 서비스를 구독하며, 원하는 콘텐츠 소비를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여 정기적으로 사용한다.

 

MZ세대는 자신들의 가치와 생활방식에 따라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와 트렌드를 형성하는 것을 동시에 또 다른 새로운 것을 찾아 계속 변화하고 있다.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Z세대의 SNS 활용  (0) 2021.12.07
MZ세대가 반응한 언택트 활동  (0) 2021.12.07
MZ세대가 일하는 방법  (0) 2021.12.06
Z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1.12.06
밀레니엄 세대를 알아보자.  (0) 2021.1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