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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가져온 변화중에서 딱 한가지를 꼽으라면 단연 언택트 트렌드일 것이다.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 활동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마케팅 활동들이 등장했다.
MZ세대의 언택트 활동
- 랜선덕질
- 온라인 전시회 및 행사
- 랜선투어
- 게임마케팅
- 소비 패턴을 반영한 기프티콘
랜선덕질
오프라인 공연과 팬미팅 등이 어려워진 요즘, 기록이 가능하고 개인화된 니즈를 충족 시켜주는 동시에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랜선덕질이 MZ세대에게 인기다.
- 안방에서 즐기는 공연
- 멀티뷰 등을 통한 높은 현장감은 물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하게 콘서트 및 공연 즐기기가 가능
- 영상통화로 하는 팬 사인회
- 1대1로 소통하고 싶어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하여 좋아하는 연예인과 직접 영상통화하는 식의 팬 사인회 진행
- 온라인 팬미팅
- 온라인으로 팬미팅을 진행하여 공간의 제약 없이 국내를 포함한 해외 팬들의 참여 유도
온라인 전시회 및 행사
- 오프라인 전시의 아쉬움을 온라인 형태의 전시와 행사로 진행
- 비쥬얼과 기획력에 신경을 많이 쓰며, 특히 MZ세대의 인기를 얻음
- 오프라인에서처럼 전시회 / 행사 굿즈까지 구매 가능하도록 함.
성공적인 온라인 행사 및 이벤트 진행을 하기 위한 체크 리스트
- MZ세대가 온라인에서 이야기하는 트렌드 반영
- 몰입할 수 있는 콘셉트의 콘텐츠
- 눈길을 사로잡을만한 비주얼/디자인
- 인증을 위한 장치
- 개성을 표현하거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장 마련
랜선투어
여행은 M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경험 중 하나이지만,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여행에 대한 갈증이 높아지면서 이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고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가 인기다.
- 해외에 있는 가이드와 영상으로 관광
- 주요 관광지 방문
- 쌍방향 소통을 통해 여행하는 듯한 느낌 제공
- 미술관 도슨트 투어, 영국 축구장 투어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기획한 상품도 등장
게임마케팅
오프라인으로 자주 못 만나게 되면서 게임이 MZ세대들의 사교의 장으로 확대되었다.
가상의 아이템을 현실로, 혹은 현실의 아이템을 가상으로 가져가면서 재미가 증가되었다.
소비 패턴을 반영한 기프티콘
비대면 소통,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프티콘 제품군의 다양화
기존 : 식음료 중심 --> 현재 : 명품,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권 등
다양한 브랜드들의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
MZ세대의 기프티콘 용도
기존 : 타인을 위한 선물 --> 현재 : 나에게 선물하기 등 할인 혜텍 누림
모바일, 온라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MZ세대는 코로나가 앞당긴 언택트 활동에 뛰어난 적응력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MZ세대는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고 있으며 콘텐츠 생산과 소비에 주축이 되어 언택트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관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언택트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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